펜글씨닷컴 - 펜글씨자격교육전문사이트 www.pengeulssi.com

펜글씨닷컴 대입논술고사 글씨쓰기 가이드

면접 교수는 논술 채점 때만 되면 하루에도 수많은 답안지를 읽고 점수를 매긴다. 그 중 어떤 것은 내용도 충실하고 글씨도 반듯해 술술 읽히는 반면, 어떤 답안지는 내용은 잘 쓴 것 같은데 글씨가 악필이라 무슨 글자인가 서너번씩 다시 확인해야한다. 이런 경우 이 면접관은 누구에게 더 좋은 점수를 줄까? 논술의 기본은 문제의 의도를 파악해 창의적인 내용을 써내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최대한 보여주기 위해 교과내용과 책, 신문으로 만반의 준비를 한다. 그러나 정작 그 내용을 담아내는 도구, 글씨에 대한 준비는 미흡하다.
 

논술은 그 글을 쓴 사람의 종합적인 실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평가 도구가 되기 때문에 각 대학입시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논술고사에서 글씨는 보석을 담는 상자와 같습니다. 값지고 귀한 보석이 그에 걸맞은 보석 상자에 담겨 있을 때 그 빛은 더욱 발하듯이, 논술고사에서도 잘 쓴 글씨에 의해 내용이  더 잘 표현되고 전달되는 것입니다. 어떤 채점자는 논술고사에서 글씨가 나쁘면 내용은 읽어보지도 않는다는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기를 "글씨는 그 사람의 인격이다"라고 합니다.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을 보면 그만큼 인격이 훌륭해 보인다는 말이죠.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 수준의 글씨를 쓴다면 어떻겠습니까? 남이 보아서 호감가는 글씨, 바르고 정연한 글씨는 사람의 인격을 높여줍니다. 회사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자필로 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것은 글씨를 통해 그 사람의 여러 가지 면을 보겠다는 취지일 것입니다.
 

논술고사의 답안 글씨가 잘 써졌다면 채점자로부터 호감을 사게 됩니다. 똑같은 내용이라도 글씨를 잘 쓴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줄 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글씨는 누가 보아도 잘 알아보도록 써야 하고, 깨끗하고 정연하게 써져야 합니다. 또 글씨 크기도 원고지 칸 안에 알맞게 써야 합니다.


평소 학교 공부에 밀려 글씨 쓰기에 관심조차 가져보지 못하다가 논술고사를 앞두고 당황해 하는 경우를 보게됩니다.
원고지에 쓸 때 글자가 선에 닿지 않도록 칸의 중앙에 쓰는 연습을 해 보는 것, 백지에 쓰는 경우 답안을 작성할 때 글자를 일렬로 쓰거나 줄 간격을 맞추는 점 등을 어려워합니다. 평소에 원고지 중앙에 글씨 쓰는 법을 연습하고, 백지의 경우 1cm 정도의 밑줄을 그은 별도의 용지를 준비하여 밑에 받치고 비치는 줄에 따라 글을 써내려 간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악필글씨를 고치려고 하면 힘이 든다. 왜냐하면 글씨가 악필로 습관이 되어 있고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악필글씨는 버리고 모범 글씨를 배워야 하는데, 글씨도 하나의 기능이므로 쓰는 요령을 터득하고 꾸준히 연습하면 노력하는 만큼 자신 있는 글씨를 쓸 수 있다. 모 여자고등학교 1학년 학생은 글씨 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펜글씨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고 2개월 정도 틈틈이 연습한 결과 이제는 자신있는 글씨를 쓰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모범글씨를 배우는 것이 지름길입니다.

 

좋은 내용이 생각나도 글씨 쓰는 속도가 느려서 주어진 시간 내에 시험답안을 다 쓰지 못한다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며, 빨리 쓰기 위하여 흐트러진 글씨를 쓴다면 오히려 감점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출제형식과 글자 수가 다르나 평균적으로 보면 100분에 1,200자 정도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초안을 잡고 정서하는 시간까지를 포함한 것입니다. 보통 글씨를 1분에 25자 이상 쓴다면 시험 답안을 쓰는데 무리가 없으므로, 수험생은 자기가 쓰는 글씨속도를 알아서 시간을 안배하는 요령도 중요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논술고사 답안은 대개 원고지에 쓰는데, 논술고사를 치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원고지 쓰는 법을 잘 알지만 자주 실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알파벳 소문자, 숫자는 한 칸에 한 자씩 쓰되 두자 이상일 경우 한 칸에 두 자씩 씁니다. 알파벳 대문자 는 한 칸에 한자씩 쓰고요. 문장부호는 한 칸에 한 자씩 쓰는데, 부호가 찍혀야 할 자리에서 줄이 끝나고 다음 줄로 넘어갈 경우 그 부호를 다음 줄 첫 칸으로 넘기지 말고, 마지막 칸 속에 함께 써야합니다.
 

글씨를 잘 쓰지 못하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이라면, 우선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에 미리 펜글씨 쓰기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조금씩 숙달을 한다면 좋은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논술 답안은 깨끗하게 정서된 글씨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일 글씨를 쓰다가 잘못 써진 글자가 있을 때는 수정액으로 지운 다음 쓰면 됩니다. 필기구는 검정색으로 찌꺼기가 끼지 않는 펜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별로 학교에서 필기구를 나누어 주거나 수정액 사용을 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별로 요구하는 답안의 분량, 작성시간, 답안지의 종류 (원고지, 백지) 등이 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응시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술고사 출제 유형과 형식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여운부 (펜글씨닷컴 원장)

 

 

 

 

 

펜글씨닷컴 - 펜글씨자격교육전문사이트 www.pengeulssi.com

펜글씨닷컴소개 | 단체수강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HOME

 

펜글씨닷컴 - 펜글씨자격교육전문사이트 www.pengeulssi.com

Copyright ⓒ 2014 펜글씨닷컴. All rights reserved.